플밍

유니티 커스텀에디터 알아보는 글 - 1

에페아 2021. 1. 7. 01:10

저번에 에셋스토어에서 뭐 이벤트하길래 샀던 타워디펜스 예제에 재밌는 게 들어있는 걸 발견했습니다

요런 거라던가

 

요런 거라던가

 

그래서 '오 이거 배워놓으면 쓸만해보이겠는데?' 해가지고 한번 알아보기로 했습니다

마침 잘 만들어진 표본이 있으니 구글링해서 기본 사용법같은거 찾아보고 저 위에거 스크립트 뜯어보면서 배워보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

 

 

기본 셋팅은

더보기

1. using UnityEditor 사용

2. [CustomEditor(typeof(커스텀에디터 적용할 클래스))] 를 붙인다

3. Editor를 상속받는다

4. OnInspectorGUI를 오버라이드한다

이렇게 해놓고 저 OnInspectorGUI 안을 채워넣으면 끝인듯합니다

 

EditorGUILayout 라는 클래스를 이용해서 에디터를 구현하더라고요

 

뭐 대충 하나 만들어봤습니다

 

Space() : 공백 넣기

LabelField : 그냥 텍스트 박아놓는거

Toggle : 체크박스(bool용)

TextField : 텍스트 입력할 수 있는 공간

FloatField : 소수 입력할 수 있는 공간(IntField도 동일)

 

GUIContent라는 애도 있는데 별거 아니에요

 

GUIContent는 위의 ~~Field 들어간 메소드의 첫번째 인자로 넣을 수 있는데

new GUIContent("bool", "booooool") 대충 이런식으로 사용하면

이런식으로 나오는거에요.

앞쪽은 제목, 뒤쪽은 마우스 계속 갖다대면 나오는 텍스트인 거죠

 

 

(당연하게도)뭔가 더 많지만 대충 어떤 식인지 느낌은 알았으니 이 다음부터는 뭘 만들지에 대한 아웃풋 구상을 하고 나서 그에대한 기능을 배워서 만들어나가는 식으로 해볼까 합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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